메가테라 마음만은 9주차 회고 (사실은 이월 3주차)

이월 3주 차 회고


메가 테라 이월 3주 차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일을 종합해서 회고하였습니다.

 

새로운 3주 차

이번 주는 이월된 주라 강의를 보면서 약간 복습하는 느낌을 받을 줄 알았는데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느낌도 받았다. 이런 느낌을 받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내가 기존 3주 차 공부할 때 얼마나 소홀히 공부를 했는지 깨닫게 되며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었다

 


이월되고 다시 맞이하는 3주 차는 학습 가이드에 따라 공부하는 방식을 바꿨다.
이번에는 강의를 보면서 전체적인 흐름과 아샬님이 무엇을 하시려고 하시는지 최대한 파악하려고 했고 강의 보다가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메모해놨다가 강의가 끝나고 찾아본 다음에 개념노트에 정리하는 방식으로 공부했다. 그리고 따로 학습 키워드가 제공되어서 그 학습 키워드들도 개념노트에 정리했다. 또 학습 키워드를 공부할 때 개념을 보고 이해만 하고 넘어가지 않고 실험 프로젝트를 새로 하나 만들어서 내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배운 개념을 바로 써보기도 했다.
이런 식으로 한 주간 공부를 해봤는데 개념 하나를 공부할 때 시간은 더 오래 걸리지만 확실히 이해가 된듯한 느낌을 받았다.

근데 또 너무 오래 걸려서 주말에 개념노트를 전부 완성시키지 못한 불상사가 발생했다. 어느 정도 시간을 분배해서 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너무 생각 없이 하나를 오래 붙잡다 보니까 발생한 일이라 생각해서 다음 주에는 한 개념당 어느 정도 시간을 잡고 정리해야 함을 배웠다.

 

강의는 두 번 배우는 내용이다 보니까 당연히 저번보다 인출이 빨라졌고 저번에는 이해되지 않던 부분들이 다시 보니까 이해가 되는 부분들도 많았다. 그리고 기존 3주 차 수요일쯤에 계산기를 인출할 때 엄청 힘들게 인출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 주는 월요일에 마카오 뱅크까지 인출을 해내는 걸 보고 내심 뿌듯했다! (당연한걸 뿌듯해하는 나..) 

 

의존성 주입을 3주 차 때 배웠는데 의존성 주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8주 차 게시판 만들기 할 때 문제가 있어서 질문한 적이 있는데 그게 의존성 주입 문제였다. 결론은 3주 차 때 제대로 공부를 안 했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닫게 된다... 까면 깔수록 괴담만 나오네..

 

일단 완성

이번 주의 나의 목표는 어떻게든 완성이었다. 이월되기 전까지는 뭔가를 만들어 오라고 하면 최대한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마감 전까지 끝까지 붙잡고 있었다. 하지만 완벽하게 하게 한다 해도 완벽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엉망인 경우가 더 많다. 방향이 잘못됐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그래서 이번 주부터는 일단 완성하고 제출해서 피드백을 받아 고쳐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바이러스가 나를 가로막았다. 월요일 아침부터 기침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화요일 아침에 일어나니까 목이 엄청 컬컬했다. 그래서 아 목감기인가? 생각하고 아침에 편의점 가서 목캔디 하나 사 오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고 했었다.

화요일은 미라클 모닝을 하고 있어서 아침부터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한 8시쯤 되니까 갑자기 어지러워서 이마에 손을 대보니까 몸에 열이 엄청나고 있는 거였다 혹시 코로나인가 생각이 들어서 진단키트 집에 있는 거 하나 해봤는데 음성이 나와서 다행이다 생각은 했지만 열이 계속 나서 아침 코딩 도장 시간에도 집중이 도저히 안됐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빨리 병원을 가서 약이랑 이것저것 받아 오고 했지만.. 다음날은 더 심해져서 수요일 오후에 병원 가서 비타민 수액을 좀 맞고 정신을 차렸다.

 

이렇게 바이러스랑 사투를 벌이다 정말 내가 싸우고 있어야 할 todolist와는 멀어져 가고 있었다.. 빨리 완성을 해야 하는데 해야 하는데.. 머릿속에 생각은 가득했지만 몸이 좀처럼 따라주지 않았다. 주간 과제는 어떻게든 밀리지 않으려고 꾸역꾸역 인출해냈다. todolist는 목요일에 겨우 완성을 했다. 사실 이 완성도 엉망인 완성이다. 진짜 겉모습만 todolist형태를 하고 있었다. 빨리 완성을 해서 피드백받고 리팩터링 하는 과정을 하고 싶었는데 완성을 목요일에 해버려서.. 


정말 아쉬운 한 주였다. 이월된 주만큼 정말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었는데 미라클 모닝도 하면서.. (미라클 모닝 이틀 차에 죽어버림..) 몸이 안 좋았든 뭐든 이번 주 결과는 안 좋았으니 다음 주는 정말 정말 정말 열심히 하겠다!!!!!! 또 다짐하고 다짐한다

 

아무튼 이번 주에는 빠른 완성을 못했으니 다음 주에는 어떻게든 주어진 과제를 빠르게 완성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리팩터링 하는 과정을 꼭 해낼 것이다. 이번 주에 아팠는데 다음 주에도 아플 리가?? ㅎㅎ 

 

액션플랜

주말에 개념노트 완성하기

다음 주 퀘스트는 어떻게든 1차 완성 빨리하기

'성장이야기 > 주간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가테라 5주차 회고  (0) 2022.07.22
메가테라 4주차 회고  (0) 2022.07.15
메가테라 8주차 회고  (0) 2022.07.01
메가테라 7주차 회고  (0) 2022.06.24
메가테라 6주차 회고  (0) 2022.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