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테라 7주차 회고

7주차 회고


메가테라 7주 차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일을 종합해서 회고하였습니다.

 

 

더 늦기전에 당장 시작해라


 

벌써 메가테라 과정을 7주 차를 마쳤다. 

이번 주 골든벨 시간에 나의 공부하는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메가테라 과정이 7주 차가 지났는데 지금에서야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했다는 게 너무 미련하고 늦었다고 생각한다.. 생각만 해서 뭐하는가 빨리 뭐가 문제였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적어보자

 

우선 골든벨 시간에 학습방법이 잘못됬다고 인지하게 된 이유는 단순히 문제를 못 맞혀서이다.

그러면 왜 문제를 못 맞혔지??? 이전에는 우승 후기도 올리고 "야 너도 할 수 있어!"를 외치면서 잘 맞추지 않았었나??

 

이번 주부터는 금요일마다 진행하는 골든벨 문제 출제 방식이 바뀌었다. 이전에는 미리 문제와 정답이 주어졌기 때문에 그것만 달달 외우면 골든벨 문제를 맞힐 수 있었는데 이번 주는 강의에서 나온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자신이 직접 공부해야만 골든벨 문제를 맞힐 수 있는 방식이었다. 

말 그대로 일주일간 강의에 나온 개념들을 잘 공부했는지 점검하는 시간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최악이었다. 

30문제 중 문제를 보고 답을 명확히 쓸 수 있는 문제가 거의 없었다.  공부를 헛으로 했다고 생각한다.

왜일까?? 어떻게 공부했길래 결과가 처참했지?

 

강의를 보다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찾아보고 내 것으로 만들어 나만의 방식으로 정리해서 언제든지 볼 수 있게 노트정리를 해야 했는데, 내가 한 노트 정리는 그 개념을 내 것으로 만든 게 아닌 그냥 구글링 해서 나온 개념을 스크랩해왔다.

나는 진짜 말 그대로 노트를 정리하는 의미 없는 짓을 했다는 것을 골든벨이 끝나고 나서야 깨닫게 되었다. 노트 정리를 해도 나만의 언어로 풀어서 정리해야 했고 정리하는 그 시간 동안 그 개념들이 내 것이 되는 건데 나는 그 과정을 스킵해버렸으니 노트에다 적은 내용들은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버리는 것이었다.

그러다 보니 이번 골든벨 시간에 나오는 문제들을 맞힐 수 없었고 잘못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장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더 늦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자!!

 

그래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지???


사실 이번에 북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트레이너님들께는 죄송하지만 처음에는 정말 안 하려고 했었다.... (준비 사항에 책을 읽고 배운 점을 블로그에 써야 했기 때문에... 글 쓰는 게 아직은 너무 힘들다ㅠㅠ)

 

근데 왜 참여하게 되었다면 어제 동료들과 이야기하다 북 스터디를  먼저 신청하신 동료 한분이 스터디를 참여하는 것을 적극 추천하셔서 다른 동료 3분이 다 참여하시게 되었다. 전부 참여하는데 나 혼자만 참여 안 할 수 없어서..... (남들이 하는 건 따라서 하는 줏대 없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되는 게 다음 주에 진행되는 북 스터디 책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이다.

어떻게 보면 딱 나를 위한 책이 아닌가..?

그리고 이렇게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아마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읽을 시간을 내지 않을게 뻔하다.

결국에는 북 스터디 신청은 이번 주 최고의 선택이었다.

 

주말에 이 책을 빠르게 다 읽어볼 생각이다. 

한시라도 빨리 공부하는 방법을 익힌 다음 학습방법을 교정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배운 점을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갖는 것도 목표이다.

 

이번 주 주말 액션플랜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빠르게 1 회독 후 배운 점 정리해서 블로그 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