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28 TIL 한번 할 때 제대로 하자

오늘은 어제 해결하지 못했던 작업이 있어서 오늘은 꼭 해결하겠다고 다짐하고 하루를 시작했다.

 

어제 해결했어야 했던 목표는 글을 작성했을 때 글의 제목만 각 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코드를 다 작성하고 실행을 시켰는데 글 작성은 되는데 글의 제목이 페이지에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뭐가 잘못됐나? 생각하고 차근차근 코드를 순서대로 보는데, 아무리 봐도 내 머리는 이게 맞는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게 왜 안돼??????)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웠던 점은 지금까지의 intellij는 코드가 잘못되면 실행이 안되고 빨간 줄이 떠서 여기가 잘못됐으니 고쳐라!라고 아주 친절하게 알려줬었는데 그런 것도 없이 잘 실행은 되는데 내가 원하는 기능은 작동하지 않아서 상당히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서 뭐가 잘못되었는지조차 파악 못하다 보니 뭐를 고쳐야 할지도 몰라서 한참을 고민하다 질문을 했다.

 

이 문제를 더 붙잡고 있다가는 오늘 계획했던 목표도 못할 거 같아서 질문을 남겨놓고 잠시 제쳐둔 뒤 오늘 계획에 좀 더 집중을 했다.

계획이 좀 수정이 되고 추가가 되었다. 왜냐하면 작업 목적 단위로 PR을 작성을 해야 했는데, PR이 잘 올라가지 않아서 로지 트레이넘이 오셔서 이유를 물어보셨다. 나는 작업 단위가 완료되면 1PR을 하고 있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작업 단위가 생각보다 컸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코드도 길어지고, PR도 3개밖에 없었다. 작업단위가 크면 코드를 보기가 어렵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왜냐하면 나는 타인의 코드를 관심 있게 본 적이 없어서 코드가 길어지면 코드의 목적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몰랐고, 그러다 보니 나의 코드를 봐주시는 트레이너분들을 생각하지 못했다. 그래서 계획을 좀 더 작게 쪼개서 그 계획을 완료할 때마다 PR을 하고 있다. 

그래서 계획을 수정했다. 처음에는 oo, oo버튼과 oo 기능 구현하기였다면 수정된 계획은 oo버튼 생성하기, oo기능 구현하기 이런 식으로 하나의 계획을 두 개로 쪼갰다.

아직 오늘의 목표 2개가 남았는데 이걸 다 끝내고 잘거라는 다짐을 오늘도 한다. 오늘은 꼭 다 할 수있기를...

또 내일 til에 어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 이러면서 til을 작성하지 않기를 

 

 

질문을 통해 의존 관계 문제라는 힌트를 얻었지만 솔직히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대충 힌트로 이 부분이 문제겠구먼... 이 정도만 감이 왔고 해결방법은 떠오르지 않았다. 그러다가 동료 한 분의 결과물을 보는데 내가 원하는 기능과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고 계셔서 도움을 요청해서 뭐가 문제였는지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점은 잘못 의존하고 있던 게 문제였다. 내가 하고자 했던 방법은 입력받은 제목을 변수에 저장하고 그 변수를 다른 클래스에 있는 list에 저장한 다음 이 list에 저장된 제목을 내가 원하는 페이지에서 빼내 와 출력을 하는 방법이었는데, 실제로 내가 짠 코드는 입력받은 제목을 a라는 list에 저장을 해놓고 빼내 올 때는 b라는 list에서 빼려고 했었다.. 아무것도 없는데  자꾸 달라고 했었다.... (양아치임??)

 

사실 이 의존성 주입 개념은 알고 보면 정말 강의에서 많이 나왔다. 자주 들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막상 내가 활용하려고 했을 때 못한 걸 보면 인지만 하고 있었지 개념을 이해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지금까지 느낀 점은 정말 많이 부족하다는 것과 공부를 깊게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번 할 때 제대로 할걸 이라는 후회를 하지만...

후회를 해서 뭐하나 앞으로가 중요하지!!

다음에는 이런 후회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앞으로는 한 번 공부할 때 확실히 이해하고, 혼자서도 배운 개념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