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24 TIL 소통하면서 함께하기

솔직하되 신중하자

오늘 주간 회고를 하던 도중 동료들과 소통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주간 회고 시간에 이야기를 하다 고양이를 키우시던 동료분의 집에 있는 캣타워 사진을 보고 "저도 고양이 키우고 싶어요, 돈 벌면 고양이 집사 되는 게 제 버킷리스트예요!!"라고 말했더니 전혀 몰랐다고 한다. 

가끔 zep화면에 키우시는 고양이가 나왔는데 그때마다 말없이 귀엽게 쳐다보고만 있었기 때문에 고양이 좋아하시는 줄 몰랐다고 하셨다. 사실은 고양이 유튜브도 찾아보고 구독해놓고 챙겨볼 정도로 고양이를 좋아하는데... ㅋㅋㅋㅋ

 

당연히 말을 안 했으니 동료분은 모를 수밖에 없다. 

내 성격이 남에게 내 감정이나 생각들을 잘 표현하지 않는다. 어릴 때부터 그랬던 거 같다.

왜 그렇게 됐는가 생각해보면 사람은 모두 다 다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견과 다른 생각을 할 때가 많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다른 의견을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말하지는 않는다.

왜??  상대방과 다른 나의 의견을 표현하면 분쟁이 생길 거라 생각하고 그 분쟁을 피하기 위해 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분쟁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거다. 충돌을 피하는 건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설마 싸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는 않겠죠..?

 

하지만 분쟁이 없는 인간관계나 팀은 결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의견을 서로 제시하면서 더 나은 방향을 추구해야지 피드백 없이 한 사람의 의견을 따르다 보면 발전이 없다. 문제를 발견했거나 의견이 다를 때는 나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아직 당장은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남에게 표현하는 게 쉽지 않겠지만, 조금씩 내 생각들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게 목표다. 

조심해야 할 점은 나와 다른 의견을 이야기할 때 상대방이 공격받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해야 한다. 말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고 신중하게 표현을 해야 한다. 

우리 모두를 위하여!!!

 

함께, 멀리

내 동료가 고양이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것은 큰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동료들과 함께 소통을 하는 습관이 안되어 있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지금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말하지 않고 있다가 프로젝트 마감 직전에 말을 해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가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미리미리 팀원들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문제가 생겼으면 도움을 요청하고, 또 내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나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혼자 하면 빨리 할 수 있을 것 같은 문제도 많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혼자 해결하고, 소통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혼자 하는데 는 한계가 있다.

 

멀리, 오래가고 싶으면 혼자 하지 말고 같이 해야 함을 느낀 적이 있다.

나는 중학생 때 오래 달리기 대회(5km였나)를 친구와 나간 적이 있다. 그 당시 대회 성적을 바라보고 나간 게 아니라 그냥 달리기를 학교에서 잘한다는 이유로 선발되어 말 그대로 "참가"만 했었다. (체육선생님의 부탁을 하셔서 거절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하겠다고 했다...)

당연히 대회기 때문에 육상을 준비하는 다른 학교 친구들과 경쟁을 했기에 친구와 나의 목표는 쉬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는 것이었다.

친구와 서로 페이스를 조절해주면서 힘들어도 끝까지 쉬지만 말자고 말하면서 완주를 했다. 솔직히 중간중간 정말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다. 우리가 오래 달리기를 준비하고 간 게 아니라 체력이 부족했기 때문인데 끝까지 쉬지 않고 완주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같이"뛰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 당시 혼자 레일을 뛰었다면 분명 중간에 걸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그 경험이 잊히질 않는다. 결승선을 통과하자마자 친구와 나는 드러누웠다. 목에 느껴지는 피맛과 해냈다는 성취감이 같이 몰려왔다.  

"혼자서는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라면 멀리 갈 수 있다"  

 

 

지금도 나와 같은 공부를 하는 동료 4명이 있다. 힘든 상황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서로 소통하며 함께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지금 모두 힘들겠지만 나중에 모두 원하는 바를 이루고 그때는 그랬지 하고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한다.

7주 차 금요일을 마무리하면서 메가테라를 진행하는 모든 동료와 나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