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23 TIL 문제는 작을 때 해결하자

지금 6일째 마카오 뱅크 강의를 듣고 인출하고 있는데 아직도 인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지금까지 공부를 게을리 한건 아니다. 오히려 한 주 한 주 거듭될수록 공부시간은 늘고 있다. 그런데도 나의 학습 성취도는 한주 한주 갈수록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공부를 하면서 뭔가 해냈다는 느낌을 받지를 못하니까 의욕이 점점 떨어지는 느낌도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코드를 이해하기보다는 외운다는 느낌이 강해서 내가 마카오 뱅크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 코드들을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도 느낀다.

 

또 학습 방법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됬다. 짝프를 하면서 평소에 많이 쓰던 메서드들의 개념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달았고, 그냥 수박 겉핥기식으로 아주 얕게 알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강의를 듣다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빨리 강의를 보려고 대충 그 개념이 어떻게 쓰이는지 대충 알아보고 아 그렇구나 하고 넘겼던 경험이 많다. 그러다 보니 남에게 이 개념을 설명하래야 설명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결국 이렇게 넘긴 개념들이 산더미처럼 쌓이다 한번에 무너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기본 개념부터 천천히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겠다는 생각을 했다. 뭐든 급하게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기보다는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공부하는 게 더 빨리 가는 길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오늘 왜 완성을 마카오뱅크를 완성 못 시켰을까?

계획대로라면 목요일인 오늘 마카오 뱅크를 완성시켰어야 한다. 하지만 완성시키지 못했다.

도대체 왜?? 

시간이 부족했다. 모르는 개념들이 너무 많다 보니 이해가 되지 않고 이해가 안 되니 암기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등등 이유들이 머릿속에 있지만 누가 봐도 핑곗거리에 불과하다. 주어진 과제였기 때문에 어떻게든 정해진 시간에 완성시켰어야 했다...

 

내일 완성시키기 마카오뱅크를 완성시키기 위한 action plan 

1. 지금 내가 부족한 마카오뱅크 6~8강 인출 가능하게 공부하기..

2. 안다고 생각하는 1~5강도 인출 한 번씩 해보기 (6~8강 인출해내는 게 우선순위기 때문에 다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