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809 TIL 의도적 수련

의도적 수련을 위한 난이도 높이기

오늘 코딩 테스트 문제는 이전에 풀었던 문제였다.

처음에는 이전에 풀어봤던 문제니까 금방 풀겠구나 생각을 했는데 1시간이 지나도 풀지 못했다..

그 이유는 의도적 수련을 위해 이전에 풀었던 방식과 다른 방법으로 풀어보려고 시도를 했기 때문이다.

이전에 풀었던 문제였기 때문에 나는 A영역에 있다고 생각하여 C영역으로 진입하기 위해 나는 의도적으로 제약사항을 걸어 문제의 난이도를 높였다.

제약사항은 이전에 풀었던 방법과 다르게 풀면서 stream을 이용해서 풀기였다.

 

잘못된 난이도 조절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전에 풀었던 방식과 비슷하게 접근하고 있고 stream은 내 코드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다 지우고 최대한 stream을 이용하려 했지만.. 생각만 하다가 1시간을 다 써버리고 말았다.

stream을 아직 잘 사용하지 못해서 그런가 stream을 사용해야 하는 제약사항은 나의 위치를 C영역이 아닌 B영역에 위치시켰다는 것을 늦게 깨달았다.

 

그래서 시간이 다 지나고 일단은 풀어야 하기 때문에 제약사항 중 stream 이용해서 풀기는 없애고, 다시 문제의 난이도를 조절했다.

사실 맨 처음 위치도 A영역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일단은 제약사항 없이 풀어보고 시간이 남았으면 내가 A영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건데 이전에 풀었으니까 당연히 A영역에 있다고 판단하고 문제의 난이도를 높여버렸다.

 

의도적 수련을 위해서는 적절한 난이도가 필수 요건이라고 들었는데 난이도 조절을 잘 못한 것 같다.

 

난이도 조절을 위해서는 나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우선시 돼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일 코딩 도장 문제도 이전에 풀었던 문제인데 일단 제약사항 없이 풀어보고 시간이 남으면 제약사항을 걸어 문제 난이도를 조절하여 의도적으로 수련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