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727 TIL 극한의 효율 뽀모도로 공부법

10분 공유 시간의 효과

최근에 동료들과 뽀모도로 공부법으로 40분 공부 10분 공유 10분 휴식 이 사이클로 공부하고 있다.

뽀모도로 공부법이 생각보다 효율이 좋다.

10분 공유시간에 결과물을 동료들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어서 40분 동안 집중을 엄청 하게 돼서 공부시간의 효율을 극한으로 올려준다.

만일 공유 시간에 공유할 게 없다는건 결과적으로 동료들에게 나는 40분 동안 한 게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파워 집중을 해야 한다

 

10분 쉬는 시간의 필요성

그리고 10분 쉬는 시간에 의무적으로 쉬어야 하는 이유도 알게 되었다.

뽀모도로 초반에는 40분 공부하는 게 짧게 느껴졌을 때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쉬는 시간에 안 쉬고 더 공부했었다. 

쉬지 않고 계속 공부하니까 금방 지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 10분 쉬는 시간에 강제로 쉬어주니까 완전히 지치는 걸 방지해서 40분 공부 시간 동안 완전히 집중할 수 있었다.

 

뽀모도로 공부법을 이용해서 공부하면 시간도 엄청 빨리 지나가는 느낌이다.

공부시간 40분 지나고 공유시간이 오면 동료들 모두 하는 말이 "벌써 40분이..??" 이 말이다. 모두가 느끼지만 뽀모도로 할 때 체감 40분이 정말 빠르다. 그만큼 모두가 40분 동안 집중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뽀모도로를 하지 않을 때는 쉬는 시간도 내 맘대로, 누군가에게 결과물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도 없어서 엄청 늘어졌었다.

하지만 뽀모도로를 통해서 늘어지는것도 막고, 공유시간으로 하던걸 잠시 끊고 지금 이 작업을 하고 있는 게 맞는지 확인할 수도 있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단점이 있다면 10분 쉬는시간은 뭔가 쉬는 느낌이라기보다 뭔가에 쫓기다가 잠시 숨 돌리는 시간으로 느껴진다... 

10분 쉬는시간이 매우 짧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더 쉬면 늘어질게 뻔하니까.. 강제로라도 딱 10분만 쉬는 건 좋은 것 같다.

 

그리고 만약 혼자 뽀모도로 했다면 분명 시간 안 지켰을 텐데 같이하는 동료들이 있으니까 시간을 안 지킬 수 도 없다.

역시 뭐든지 같이하는게 좋은 것 같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뭉치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