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테라 18주차 주간회고 (프로젝트 2주차 회고)

18주 차 회고


메가 테라 18주 차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일을 종합해서 회고하였습니다.

 

기획 끝 개발 시작

이번 주 월요일 시작은 저번 주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깃허브의 프로젝트를 이용해 칸반 보드를 만들어 백로그를 쭉 작성했다.

사용자 스토리를 적고 그 사용자 스토리를 구현하기 위한 task들을 적어서 백로그 목록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번 주에 실제로 깃허브 프로젝트에서 작성한 칸반 보드를 이용해 개발한 흔적  

 

이번 주에 목표로 잡았던 개발 기능과 개발 시작 전 스토리 포인트 매겼던 것과 실제로 사용한 스토리 포인트 결과이다. 

목표했던 기능들은 모두 구현했지만 스토리 포인트에서 어느 정도 오차가 났다. (그래도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3포인트 정도 오차가 났는데 차이가 난 이유가 가장 처음에 구현한 기능이 게시글 리스트 확인인데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수 테스트 작성이나 스토어 생성이나 )에서 시간을 많이 사용했었다. 그 부분들이 인수 테스트 작성이나 스토어 생성, 테스트 서버 작성 등등 처음에 해줘야 하는 작업들을 생각하지 못하고 스토리 포인트를 매겨 오차가 난 것 같다. 

그리고 게시글 작성 시 이미지 업로드하는 것과 S3에 올라간 이미지를 해당 게시글에 맞게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처음 구현하는 기능이다 보니까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알아보는데 시간을 사용하고 AWS S3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결정한 후 S3를 사용하는 방법과 Spring boot와 연동하는 방법들을 배우면서 하다 보니까 많은 시간을 사용했다.

실제로 글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하루를 전부 사용해버렸다.

 

이미지 기능 구현하기 위해 작업 설계 흔적 (지렁이가 기어 다니네....)

처음에 이미지 기능을 구현했던 방법이 글 작성 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S3 스토리지에 이미지가 업로드가 되고 그 이미지의 S3 url을 받아와 게시글을 작성하기 위해 post요청을 보낼 때 url도 같이 보내 post db에 url을 저장하는 방법을 생각했었다.

그런데 imageUrl을 받아오는 것까지 성공했는데 post요청을 보내는데 imageUrl이 너무 길어서 db에 저장이 안 되는 에러가 발생해서 이 방법은 안되나 보다 생각하고 포기했다가 DB에 imageUrl column의 길이를 늘려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Demo Day

앞으로 한 주간 스프린트가 끝나는 월요일마다 진행할 Demo Day 발표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다. 

우선 한 주간 목표가 어떤 것이었는지 기획서와 같이 보여주고,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못 했으면 회고를 진행한다. 회고는 끝나고 마지막에 해도 괜찮다.

그리고 기획서를 보면서 다음 주에는 어떤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 설명해야 하는데 듣는 사람이 개발자가 아니라 일반인이 들어도 이해가 될 수 있도록 개발 언어를 최대한 지양해서 화면을 설명한다.

 

오늘 Demo Day 발표는 동료 한분만 대표로 하셨기에 나는 노아님과 작업 회고와 3주 차에 개발해야 할 기능들을 정하는데 목표로 한 기능이 좋아요 기능, 댓글 / 대댓글(1 depth), 게시글 페이지 네이션, 채팅 기능 구현이 목표 기능인데 생각보다 할게 많다.

채팅 기능은 예상 목표에 없었지만 남은 시간을 생각하면 언제가 구현해야 할 기능을 빠르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목표로 잡았다.

 

3주 차부터 KiCK OFF 프로젝트의 핵심인 채팅 기능을 구현하게 돼서 채팅 기능이 탑재된 나의 프로젝트가 기대가 된다.

채팅 기능이 구현하는데 어렵다고 알고 있지만 너무 겁먹고 시작할 필요는 없으니 자신감 갖고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