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918 TIL React 우리 좋았잖아..

내가 알던 리액트 맞니?

주말에 강의를 보면서 오랜만에 강의 난이도에 매우 당황을 했다.

이전에 마카오 뱅크의 Transaction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Transaction 때문에 힘들었던 이후로 오랜만에 나를 당황케 하는 강의의 난이도였다.

내가 알던 리액트가 맞나 싶을 정도로 이번 주에 배우는 리액트에 대한 내용이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강의를 보면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멈추거나 다시 5초 뒤로 가는 일이 잦아지면서 한 강의를 보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더 많이 소비되기도 하고..

이해가 잘 안 되니 일단은 따라 치기라도 해 보자라는 심정으로 강의를 따라 치는데 분명 똑같이 따라 쳤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내 코드는 동작을 하지 않고...

강의를 이해한게 아니라 어디가 문제인지 스스로 찾을 수 없어 틀린 그림 찾기 하듯 강의를 멈춰가며 내 코드와 강의에서 나오는 코드를 비교하는데 내가 지금 코드 틀린 그림 찾기를 하고 있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그냥 강의를 멈추고 지금까지 작성한 코드를 다 지운 다음에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과정을 두 번 반복하다 보니 4번째 강의가 40분 분량인데 아직까지 20분에서 넘어가질 못하고 있다.

일요일이 다 지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전체 강의를 한번 다 못 돌려봤다는 게 뭔가 지금 매우 잘못된 상황임을 알려준다.

 

아마 이 상황이 발생하게 된 요인으로 토요일에 학습 시간 분배를 잘못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주 토요일에는 강의에 집중하기보다는 주어진 학습 키워드 정리에 더 신경을 썼었는데 그 이유가 주어진 학습 키워드를 미리 공부하고 무슨 용어인지 알고 강의를 들었을 때가 모르고 들었을 때 보다 강의를 흡수하는 집중력이 다르다는 것을 저번 주에 크게 느꼈기 때문에 이번 주에 학습 키워드를 먼저 공부하는 방법을 적용하려 했지만 결과만 보면 현재 대실패다..

 

당장 내일이면 강의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퀘스트가 주어질 텐데 지금 머릿속에 든 게 없는 느낌이라 매우 걱정이 되는 상태이다.

걱정만 하면 달라지는 건 없다. 우선 급한불을 끄기 위해 강의를 빨리 들으러 가자!!

언제나 그랬듯이 답을 찾아 이 난관을 헤쳐나갈 내 자신을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