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827 TIL 시간이 많다는 착각

이번 주 배우는 주제는 로그인 / 회원가입이다.

로그인 회원가입은 지난번에 한번 퀘스트로 밤새 가면서 만들어봤던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이번에는 저번에 개고생 하면서 만든 로그인 / 회원가입 기능을 뭔가 마법처럼 쉽게 만들 수 있는 무언가가 있기를 기대했다.

왜 기대를 하냐면 저번 주에 이런 마법 같은 일을 repository를 구현하면서 봤기 때문이다.

이때까지 repository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findAll 메서드, save 메서드 등등 직접 다 로직을 작성했었는데 마법같이 JpaRepository를 상속받아서 사용하면 그런 로직을 하나도 작성 안 해도 미리 구현된 메서드를 갖다 쓰는 아주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어 이번 주에도 뭔가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면서 강의를 봤다.

 

하지만 마법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대신 알게 된 게 있다면 저번에 내가 만든 로그인 회원가입은 정말 허접한 로그인 회원가입이란 것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덤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할 때 필요한 개념들이 많다는 것도...

 

개념 정리를 위해 하나하나 알아보는데 JWT, CSRF, HMAC256, Bouncy Castle 등등 암호 관련한 개념들이 등장하는데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았다.

 

개념 정리하는 시간과 강의 보는 시간이 적절하게 밸런스가 맞아야 하는데 오후에 개념 정리를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았다..

그래서 벌써 토요일 저녁인데 아직도 강의를 전부 1회독 하지 못했다.

 

마감시간을 정해서 개념정리를 했어야 했는데 주말이라 시간이 많다고 착각을 했다.

항상 시간이 부족했었는데 오늘은 왜 시간이 많다고 생각을 했을까....

 

일단 현 상황에서는 강의를 한번 보고 따라 치는 게 우선순위가 돼야 할 것 같다.

한번 따라치는것 까지 마무리가 되면 그때부터 개념 정리를 다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