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29 TIL 어드민에 대해 몰랐던 사실

오후에 동료분이 노아님께 어드민에 관련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하시는 것을 보고 마침 어드민 관련해서 고민하고 있던 터라 같이 듣다가 궁금했던 것 몇 가지를 물어보면서 오해하고 있던 사실과 몰랐던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어드민을 맨 처음 기획할 때 네이버 카페처럼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어드민의 역할(카페 매니저)을 얻을 수 있는 형태로 어드민 계정을 따로 관리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사실 이때만 해도 어드민 계정 같은걸 이용해 본적이 없어서 어드민 계정을 따로 관리해야 한다는 개념을 몰랐었다. 그래서 그냥 네이버 카페처럼 사용자가 어드민의 역할을 부여받으면 어드민 계정이 되는 줄 알 있던 나...
이 무튼 노아님이 어드민 계정은 어드민 레파지토리를 만들어서 관리해주는 게 좋다고 말해주셨다.

컨트롤러도 어드민 컨트롤러를 만들어서 기존의 컨트롤러와 분리하고 프론트엔드에서 어드민 페이지는 별개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관리해주는 게 맞다고 하셨다. 근데 이것도 무조건 어드민 페이지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해야 한다.라고 말할 수가 없다. 어드민을 어떻게 구현하는 방법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젝트에 구현해도 괜찮다.

나의 경우 매니저 역할을 부여받은 사용자의 정보창에 사이트를 관리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을 하나 만들어서 매니저만 접근할 수 있게 하려 했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매니저 역할을 부여받은 사용자에게만 보이는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한다.

또 궁금했던 건 기존에 내가 기획했던 어드민은 별도의 어드민 계정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어드민의 역할(카페 매니저)을 부여받는 형식이라 이게 어드민이라고 불릴 수 있는지 궁금해 노아님께 물어봤는데 정확히 어드민 계정이라고는 할 수는 없지만 어드민이라고 부르기는 한다고 말해주셨다.

 

그래서 사이트를 관리하는 어드민을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별도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지 아니면 기존에 기획했던 방향인 사용자가 매니저 역할을 부여받으면 어드민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인지 고민을 해봤는데 어드민 계정은 따로 관리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마감 시간까지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기존에 기획했던 어드민 기능을 모두 구현하지 못할 것 같아 조급하긴 하지만 별도의 어드민 페이지를 만들어서 제대로 된 어드민을 만들어 보자